인천 국립생물자원관 생생채움 아이와 가볼만한곳

인천에 위치한 국립생물자원관은 국가 생물자원 연구와 보전 등을 위해 환경부소속 국립기관입니다. 아이들과 함께 방문할 수 있는 생생채음 전시관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국립생물자원관

국립생물자원관은 2007년 10월 개관이래로 국가 생물자원의 다양성 보전과 지속가능한 이용을 위해 연구하는 기관입니다. 국내 최고의 수장시설을 갖추어 1,000만 점 이상의 생물표본을 영구 보존할 수 있다고 합니다. 연구시설과 전시관 및 교육시설 등도 갖추고 있으며 우리나라 고유생물 및 자생 생물 표본 등도 전시하여 관람할 수 있습니다.

2.국립생물자원관 둘러보기

국립생물자원관은 아이가 어렸을때 많이 갔었던 곳으로 이번에 오랜간만에 아이와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오랜간만에 가서 그런지 많은게 바뀌어 있었습니다. 새로운 느낌으로 즐거운 관람이었습니다.

이 곳의 장점은 입장료 및 주차료가 모두 무료이고 아이들이 보고 즐길수 있는 다양한 체험들이 있었고 안내데스크에서 볼펜도 받아올수 있었답니다.

처음 들어갈때는 이 곳이 맞나 싶을 정도로 조용하고 차, 사람이 없습니다. 하지만 표지판을 따라 계속 들어가다 보면 주차장과 생생채움 건물이 나오니 당황하지 마시고 쭈욱 들어가시면 됩니다.

주차를 하고 상상채움 전시관을 가는 중간에 작은 미로원이 있습니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곳으로 아담한 사이즈로 쉽게 찾아 나올수 있는 정도이니 한번 체험해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예전엔 생생채움이라는 이름이 아니었는데 이번에 가니 바뀌어 있었습니다. 내부도 부분 부분 바뀌어 있어서 새로운 구경거리도 많아서 아이도 좋아하고 저도 같이 구경하는 재미가 있었습니다.

3개의 전시실과 곶자왈생태관, 어린이 체험실 등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 제 1전시실

대한민국의 다양한 생물을 생물분류학으로 나눠 순서대로 전시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생물의 실물표본을 관람하실 수 있습니다. 미생물부터 곤충, 바다생물, 육지생물, 조류 등의 다양한 실물표본을 보실수 있는데 이렇게 많은 다양한 생물들이 존재한다는 것에 새삼 놀라는 시간이었습니다. 현미경으로 보는 체험도 있었는데 정비중이라서 이 부분은 못 보고 왔습니다.

기획전시로 새롭게 생긴 ‘감각의 숲‘ 체험도 생겼습니다. 2022.06.28 ~ 2023.01.31동안 전시되며 어두운 공간에 미로같은 커튼과 영상, 벽면에 거울로 오감으로 감각의 숲을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국립생물자원관 으스스 뼈 박물관
국립생물자원관 으스스 뼈 박물관

또한 재미있게 봤던 기획전시로 ‘으스스 뼈 박물관’이 있었습니다. 2022.08.28일까지 전시한다고 합니다. 도깨비 불에 대한 설명과 각종 동물들의 뼈를 전시해 놓은 곳으로 절대 으스스 하지 않은 곳이었습니다.

▶ 제주 곶자왈

1층과 2층을 연결해 만든 곶자왈 미니 식물원이 있습니다. 곶자왈이란 제주도 방언으로 바위와 자갈이 요철 지형을 이루어 샇인 곳에 나무와 덩굴이 엉클어져 숨을 이룬 지역을 말한다고 합니다. 나서형 길을 따라 구경할수 있으며 작은 연못과 나물들로 미니 식물원에 방문한 느낌이었습니다. 다만 한 여름에는 좀 더워서 빠른 관람과 사진을 찍고 나왔습니다.

국립생물자원관 제주 곶자왈
국립생물자원관 제주 곶자왈

▶ 제 2전시실

1층은 생물의 표본을 전시했다면 2층은 다양한 생물들이 실제 자연환경에서 살아가는 모습을 재현에 놓은 전시관입니다. 산림과 동굴, 하천, 갯벌 등 다양한 형태로 재현해 생태 관찰에 큰 도움이 되는 곳이었습니다.

동굴들어가기, 멧돼지 털 만져보기 등 아이들이 좋아할만한 작은 체험들도 할수있는 곳으로 인기가 많은 곳이었습니다.

▶ 제 3전시실

생물이 주는 혜택과 생물 자원의 가치에 대해 관람할 수 있고 체험할수 있는 공간입니다. 신약, 신소재 등 여러 활동들의 사례를 보여 주면서 앞으로 생물다양성의 보전과 연구, 관리의 필요성에 대해 관람하실수 있는 공간입니다. 둘러보면서 요즘 문제가 되는 환경과 생물들의 관계에 대해서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져보고 아이와도 대화를 나눴던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 8월 상영안내

생생채움 대강당에서 주말 및 공휴일에 영상물을 상영하는데 8월 상영작으로 해녀들의 숨에 관련된 다큐멘터리 ‘숨비소리’랑, 양계장을 탈출한 암탉 이야기 ‘마당을 나온 암탉’을 하고 있습니다. 상영시간은 10:30/15:00 마당을 나온 암탉, 13:00 숨비소리를 상영한다고 하니 관심있는 영상물이 있다면 관람하시기 바랍니다.

3.국립생물자원관 이용안내

  • 문의 및 안내 : 국립생물자원관 032-590-7000
  • 홈페이지 : 국립생물자원관 http://www.nibr.go.kr
  • 주소 : 인천광역시 서구 환경로 42
  • 이용시간 : 09:30 ~ 17:30 ※ 마지막 입장시간 17시
  • 휴일 : 매주 월요일, 1월 1일, 추석, 설날, 기타 관장이 별도로 정하는 날
  • 주차 : 주차 가능
  • 이용요금 : 무료
  • 유모차 대여 가능(10대), 휠체어 무료 대여(2대)

4.마치며

오래간만에 아이와 지인과 함께 방문한 국립생물자원이었는데 같이간 아이들도 너무 좋아하고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사는곳 가까운 곳에 이런 좋은 시설과 관람할 수 있다는 것이 왠지 뿌듯했던 하루였습니다. 여름이라 피크닉 온 가족은 없었지만 시원한 계절이 오면 간단히 도시락을 싸와 아이들과 함께 놀수 있는 곳으로도 좋습니다. 유치원에서 초등학교 저학년의 자녀가 있다면 한번 방문해 보세요. 아이들이 좋아하는 곳이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