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 화성 소개 특징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수원 가볼만한곳

수원 화성은 정조가 아버지 사도세자에 대한 효심과 방어기지로써 역활 등을 고려해 과학기술과 예술적 아름다움을 갖쳐 지어진 성입니다.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될 정도로 뛰어난 수원 화성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수원 화성 소개

수원 화성은 축성 당시의 모습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는 성으로 수원 화성은 1997년 12월 4일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되면서 역사적 가치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또한 수원 화성은 특징은 단순한 ‘성’이 아닌 역사적 의미와 건축학적으로 높이 평가되는 소중한 문화유산이라고 합니다.

수원 화성은 정조가 아버지인 사도세자의 효심에서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즉위 13년만에 부친의 묘를 수원 화산으로 옮기고 성곽을 축성하였다고 합니다.

화성이 조선 성곽제도의 최고로 인정받는 이유가 석성과 토성의 장점만 살리고 중국과 서양의 축성술을 본떠 한국성곽의 약점을 보안하여 축성되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또한 다산 정약용이 성곽을 설계하고 거중기를 고안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복원된 것을 포함하여 41개의 시설물이 남아있다고 합니다. 보물 팔달문, 서장대, 남포루, 방화수류정 등이 200년의 역사를 고스란히 담고 있습니다.

2.수원 화성 둘러보기

수원 화성에는 북문인 장안문, 남문인 팔달문, 서문인 화서문, 동문인 창룡문이 있습니다.

▶ 장안문

장안문은 수원 화성의 북문으로 1794년(정조18년) 창건하여 한국전쟁때 일부 파괴되어 1975년 복원되었다고 합니다. 석축에 총탄 자국이 남아있다고 하니 안타까웠습니다. 장안문은 팔달문과 더불어 웅장하고 높은 격식을 갖춘 건물로 아름다우면서도 문 밖에 항아리 모양의 옹성을 만들어 방어시설까지 갖춘 건물이라고 합니다.

▶ 팔달문

팔달문은 보물 제402호로 수원 화성의 남문입니다. 장안문과 같이 문 밖에 항아리 모양의 옹성이 있으며 규모와 형식은 장안문과 같습니다. 축성 당시의 건축물, 공사감독, 석공의 이름이 새긴 실명판, 현판의 원형까지 잘 남아있으며 2013년 문루 수리시 훼손된 목재를 최대한 재사용하여 부재에 남겨져 있는 전통 기술의 흔적까지 살렸다고 합니다.

▶ 서장대

수원 화성 서장대 (출처: 수원화성 홈페이지)

팔달산을 둘러싼 시설 가운데 가장 높은 서장대는 군사 지휘소 입니다.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해 있어 멀리 용인 석성산 봉화와 융릉 입구까지 살필수 있었다고 합니다. 유일하게 정조가 짓고 글씰를 쓴 두 개의 현판이 걸려있는 곳으로 화성장대 및 시문현판을 썼다고 합니다.

▶ 포루

수원 화성에는 성을 방어하는 군사들이 주변 망을 보는 곳으로 화포를 감춰두고 적군에게 총을 쏘도록 축조된 다섯개의 포루가 있는데 지형조건에 따라 크기는 다르지만 동북포루, 동포루, 북서포루, 서포루, 남포루가 있습니다. 포루는 3층 구조로 1,2층은 화포나 총을 쏘는 곳이며 3층은 적을 감시하는 누각으로 되어있다고 합니다.

▶ 화성어차

수원화성 화성어차(출처:수원화성 홈페이지)

화성어차는 수원화성의 주요 관광지를 둘러볼 수 있는 관광열차로 순종이 타던 자동차와 가마를 모티브로 만들었다고 합니다. 주요 문을 관광하는 관광형 코스와 연무대에서 출발하여 군사시설을 관광하는 순환형 어차로 운영된다고 합니다.
요금은 코스에 따라 어른 4,000~6000원 / 청소년 및 군인 2,500~4,000원 / 어린이 1,500~2,000원 이라고 합니다.

▶ 국궁체험

무예를 연마하고 훈련하던 곳인 수원화성 연무대에서 체험할수 있는 국궁 활쏘기입니다. 1회 체험에 10발을 쏴 볼수 있으며 가격은 2,000원 입니다. 국궁에 대해 설명을 듣고 체험하는데 생각처럼 잘 되지는 않았습니다. 아무래도 처음해보니 힘조절이 힘들었습니다.

3.수원 화성

  • 문의 및 안내 : 031-290-3600
  • 홈페이지 : http://www.swcf.or.kr
  • 주소 :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수성로 320
  • 이용시간 : 09:00 ~ 18:00
  • 휴일 : 연중무휴
  • 주차 : 주차 가능
  • 지정현황 : [수원 화성] 사적 (1963.01.21 지정)
  • 보조견 동반가능, 휠체어 3대, 유모차 2대 대여 가능(화성행궁)

4.마치며

수원 화성은 성곽으로 어떤 곳에서 시작해도 상관없이 둘러볼수 있는 곳으로 성곽 둘레길을 걸어도 다른 느낌을 가질수 있는 곳입니다.
성곽을 둘러보는 것도 즐거웠고 여러가지 체험거리도 많아 아이와 함께 해도 좋은 곳이기도 합니다.

우영우김밥집이 근처에 있어 요즘 핫플로 유명하다고 하는데 들러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근데 김밥은 안 판다고 합니다. ^^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