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에 위치한 송광사는 우리나라 3대 삼보사찰 중 하나로 영화 ‘헤어질 결심’의 나와 더욱 유명해진 곳입니다. 송광사 소개와 입장료 등 이용정보를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1.송광사
송광사(승보사찰)는 조계산 북쪽 기슭에 자리잡은 사찰로 합천 해인사(법보사찰), 양산 통도사(佛寶)(불보사찰)와 더불어 한국 3대 삼보사찰(三寶寺刹)로 유명한 곳입니다.
신라말 ‘혜린선사’가 길상사라는 작은 절을 지어 시작되었으며 보조국사 지눌스님에 의해 대찰로 중건되어 그 뒤로 승보사찰이 되었으며 16명의 국사가 배출된 곳입니다.
송광사는 특히 목조문화재를 많이 보유하고 있습니다. 80여 동의 건물, 국보3점, 보물13점, 국가문화재 17점, 지방문화재 10점 등이 보존되어 있으며 역사적, 학술적으로 그 가치가 높다고 합니다.
※ 삼보사찰에서 삼보란 불교의 세가지 보물을 뜻하는데 불보는 부처님을, 법보는 불처님 말씀이 있는 경전, 승보는 부처님을 따르는 스님을 뜻한다고 합니다.
2.송광사 둘러보기
송광사 입구까지 가는길에는 울창한 나무와 시원한 계곡물이 흐르고 있어 올라가는 길이 힘들지 않았습니다.
현재 백일동안 피었있다는 배롱나무의 아름다운 모습을 보실수 있습니다. 또한 유명한 고향수가 있습니다. 보조국사 지눌스님이 땅에 꽂은 지팡이가 자란 나무라고 하는데 지눌스님이 입적한 후 말라버렸다고 하는데 그 모습으로 800년을 유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 대웅전
송광사 대웅전은 보물 제1243호로 지정되어 있으며 안에는 아미타여래불상, 석가모니 불상, 약사여래불상이 봉안되어 있습니다. 특이하게 대웅보전 벽면에 벽화가 그려져 있었습니다. 화려한 느낌보다는 수수한 느낌이 있는 대웅전이었습니다.
▶ 승보전
승보전은 승보사찰인 송광사가 승보사찰이라는 부분을 나타내는 전각으로 영축산에서 설법하는 부처님과 10대 제자, 16나한을 비롯한 1250명의 스님을 모신 전각입니다. 부처님 십대제자와 십육나한을 비롯한 스님들이 상이 빼곳하게 있는 모습이 놀라웠습니다.
▶ 비사리구시
비사리구시의 크기는 깜짝 놀랄만큼 큰데 1742년 남원 세전골에 있었던 큰 느티나무의 고목으로 만든 대형 용기로 18세기 후반에 만들어 졌다고 전해져 온다고 합니다. 그 양은 2,600여리터에 달하면 쌀 7가마분(4천명분)의 밥을 담을수 있다고 합니다. 이 절의 규모를 이해할수 있는 부분이었습니다.
▶ 템플스테이
송광사에서는 템플스테이도 가능한데 잘 짜여진 프로그램으로 운영되고 있다고 합니다. 휴식형, 자율형이 있으면 나의 상황에 맞게 선택하시면 된다고 합니다. 사찰의 예불, 전각에 얽힌이야기등, 사찰을 곳곳히 돌아다니며 설명도 들을수 있고 자유시간도 있어 마음의 휴식도 취할수 있다고 합니다. 고즈넉한 곳에서 쉼이 필요하시다면 송광사의 템플스테이를 체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3.송광사 이용정보
- 문의 및 안내 : 종무소 061-755-0107
- 홈페이지 : 송광사 http://www.songgwangsa.org ☞ 템플스테이 보러가기
- 주소 : 전라남도 순천시 송광면 송광사안길 100
- 이용시간 : 하절기 06:00~19:00 / 동절기 07:00~18:00
- 휴일 : 연중무휴
- 주차 : 주차가능(무료)
- 입장료 : 개인 – 어른 3,000원 , 청소년 1,500원, 초등학생 1,000원 / 단체(30명) – 어른 2,500원 , 청소년 1,000원, 초등학생 800원
4.마치며
송광사는 월래 유명한 절이었지만 영화 ‘헤어질 결심’의 촬영지로 알려지면서 더 유명해졌다고 합니다. 아직 그 영화를 보지는 못했는데 한번 봐야겠습니다. 많은 전각을 다 설명드릴수 없어 몇 곳만 설명드렸는데 직접 방문하셔서 천천히 둘러 보시는 것도 좋을듯 합니다. 송광사만의 고즈넉함과 아름다움이 있는 곳이었습니다.
정신적으로 마음적으로 휴식과 힐링이 필요하시다면 송광사 템플스테이도 체험하시기 바랍니다. 프로그램이 잘 되어있다고 알려져 있는 템플스테이 입니다. 또한 다양한 보물과 문화재도 관람할 수 있어 좋았던 시간이었습니다. 순천 여행 계획이 있으시다면 한번 들려 보시기 바랍니다. 부모님과 가족들과 함께 하여도 좋은 곳으로 즐거운 추억 만드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