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종로구 북촌한옥마을은 전통한옥과 골목이 잘 보존된 곳으로 많은 내·외국인이 방문하는 유명한 곳입니다. 북촌한옥마을의 볼거리, 주차, 북촌 8경 등에 소개해드립니다.
1.북촌한옥마을
서울 600년의 역사와 함께한 전통 거주 지역인 북촌한옥마을은 한옥 보존지구로 왕족, 사대부 같은 지위가 높은 사람들이 모여서 거주해온 곳으로 한옥 형태는 조선시대의 기와집이며 구조 형태를 간직한체 지금까지 잘 보존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 지역은 청계천과 종로의 윗 동네라는 이름에서 ‘북촌”이라는 이름으로 불려졌다고 합니다. 원래 솟을대문이 있는 집 몇 채와 30여 호의 한옥만이 있었으나 일제말과 한국 전쟁후 많이 지어져 현재의 북촌한옥마을이 되었다고 합니다. 경복궁과 창덕궁, 인사동이 근처에 있어 외국인 관광객이 많은 찾는 곳이기도 합니다.
북촌양반생활문화전시관과 전통문화체험관, 북촌 한옥촌 상징조형물이 설치되어 있으며 가회동 전통 마을축제가 열리면 옛날의 생활모습도 구경할수 있다고 합니다.
2.북촌한옥마을 볼거리
▶ 북촌한옥마을 8경
북촌한옥마을 8경이란 북촌에서 보면 아름다운 곳으로 선정된 8곳을 의미합니다. 북촌한옥마을 안내지도에 표시되어 있어며 북촌한옥마을 8경 도장깨기를 해보시는건 어떨까요?
북촌 1경은 창덕궁의 담넘어 보이는 창덕궁의 멋스러운 자태입니다. 북촌 2경은 원서동 공방길로 좁은 골목길로 소박함과 정겨움이 있는 길입니다. 북촌 3경 저멀리 남산타워가 보이며 양 옆으로 한옥이 늘어선 한옥길을 걷는 것입니다. 북촌 4경은 높은 곳에서 한옥의 기와들을 내려볼수 있는 곳입니다. 따닥 따닥 붙어있는 한옥들의 기와가 멋스러움을 느끼게 합니다. 촌 5,6경 북촌을 대표하는 골목으로 티비에서 제일 많이 나오는 한옥길입니다. 모 프로그램의 외국인들이 북촌한옥마을을 방문하면 꼭 나왔던 길로 친근한 느낌마저 드는 길입니다. 북촌 7경은 다른 한옥보다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는 한옥으로 기와 지붕 너머 빌딩들이 보이며 두 시대가 공존하는 느낌을 받을수 있는 곳입니다. 북촌 8경은 돌계단입니다.
▶ 고희동 미술관
우리나라의 최최 서양화가인 고희동 선생님이 거주했던 곳으로 작품 전시가 되어 있는 곳입니다. 자택구경과 작품 관람을 할수 있었습니다.
▶ 북촌한옥마을 방문 시 지켜야할 ”에티켓”
북촌한옥마을은 관광지 이전에 실제 주민이 살고 있는 곳입니다. 단체관광객 방문시 반드시 가이드 동행하여 조용히 관람해야 합니다. 또한 개인 사생활이 있는 곳으로 무단 침입, 무단 촬영, 쓰레기 무단 투기 등을 하지 말아야 하며 마을 방문시간도 준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주민들의 생활권과 환경권이 침해받지 않도록 큰 소리로 떠들지 않고 조용히 관람하시기 바랍니다.
▶ 북촌한옥마을 주차
북촌한옥마을은 주차장이 따로 있는 곳이 아니라서 가급적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른 분들은 정독도서관에 주차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곳도 주말에는 만차인 경우가 있습니다. 또는 거리가 좀 있는 경복궁 주차장을 이용하시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북촌한옥마을은 친구, 가족, 커플들도 많이 방문하는 곳으로 좁은 골목길을 돌면서 사진도 찍으며 많은 커플들이 데이트 코스로도 많이 방문하고 있습니다. 친구끼리 오는 경우에는 한복을 많이 빌려입고 와 기념 사진을 찍는 모습들도 많이 보였습니다.
3.북촌한옥마을 이용안내
- 문의 및 안내 : 02-2148-4161
- 홈페이지 : http://hanok.seoul.go.kr/front/index.do
-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계동길 37
- 이용시간 : 10:00 ~17:00(주중,토) / 일요일:골목길 쉬는 날, 대상지역 : 북촌로 11길 일대 약 100m 구간
- 휴일 : (일요일) 골목길 쉬는 날
- 주차 : 없음
- 입장료 : 무료
4.마치며
이번 북촌한옥마을을 방문하니 한옥을 체험할수 있는 한옥 쉼터도 생겼더라고요. 실제 사유지라 밖에서만 볼수 있었던 한옥을 직접 내부도 들어가 볼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튓마루에 앉져서 잠깜의 쉼을 같는것도 너무나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천천히 둘러보면서 한옥과 한옥길이 주는 느낌에 즐거운 추억을 남길수 있었습니다. 또한 주변에 경복궁, 창덕궁, 덕수궁, 익선동, 삼청공원, 국립중앙박물관 등이 있어 같이 둘러보시는 것도 좋을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