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는 우리나라 해양문화재를 발굴 할 수 있는 유일한 기관으로 목포해양유물전시관과 태안해양유물전시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문화행사를 통해 해양문화의 중요성과 해양 문화재를 알리는 역활을 하고 있습니다.
1.목포해양유물전시관
목포해양유물전시관은 우리의 소중한 해양 문화유산을 찾고 알리는 국립해양박물관입니다. 1970년대 전남 신안 앞바다에서 신안선 및 수많은 도자기 등을 발굴하여 고선박과 도자기 등의 유물을 보존하며 해양문화재를 관람할 수 있도록 유물을 전시하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2009년 4월 27일 국립해양유물전시관에서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로 명칭이 변경되었으며 [목포해양유물전시관]과 [태안해양유물전시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전시관은 지하 1층, 지상 2층으로 총소장품 2,000점이 전시되어 있으며 바다에 잠들었던 옛 배와 다양한 문화재들, 바다 마을 사람들의 삶과 문호, 우리 배(한선)의 역사 등을 관람할 수 있습니다. 야외 해변에는 수상전시관도 조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문화행사(바다문화학교, 어린이날 기념행사 등)를 통해 해양문화의 중요성을 알리고 있습니다.
2.목포해양유물전시관 둘러보기
목포해양유물전시관에서는 4개의 상설전시실로 구성되어 한국 해양교류실, 아시아 행양교류실, 한국의 수중발굴실, 한국의 전통배실로 나눠져 있습니다. 수중발굴한 난파선 4척과 유물들을 관람하실수 있습니다.
한국 해양교류실에는 고려시대 완도선과 달리도선은 실물과 모형으로 관람하실 수 있으며, 십이동파도선은 발굴 당시의 모습 재현되어 있어 그 당시의 생생한 수중발굴 현장을 보는듯 하였습니다. 그 밖에 배 안에서 사용했던 유물과 서,남해에서 발견된 다양한 그릇, 해상활동의 기록 등을 관람할 수 있습니다. 전시된 도자기의 상태들이 좋아 물 속이라 잘 보존되었나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시아 해양교류실에서는 한국 최초의 수중발굴 보물선인 ‘신안선’을 중심으로 중세 동아시아의 문화를 관람하실수 있습니다. 1323년 중국에서 일본으로 가던 중 고려의 신안앞바에서 침몰하여 650년 후인 1976년 고기잡이 그물에 중국도자기가 건져 올려져 34m 규모의 신안선과 유물 2만7천여 점이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영상관에서 ‘7백 년 전의 약속’이라는 애니메이션도 꼭 관람해 보시기 바랍니다.
신안선에는 원나라 무역선으로 중국 도자기, 금속공예품, 동남아시아의 향신료 등, 고려의 청자와 청동거울, 일본의 칠기그릇, 나막신, 무기류 등 많은 유물이 있었다고 합니다. 바다를 무대로 펼쳐졌던 활발한 무역활동을 알수 있었다고 합니다.
한국의 수중발굴실은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수중발굴이 이루어지고 있는 과정, 방법, 장비소개 등에 대해 실감영상으로 살펴보고 체험을 할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아이들이 즐겁게 체험한 곳입니다.
한국의 전통배실에서는 한국의 전통배 한선에 대해 종류, 항로, 형태와 구조 등 전반적인 내용을 알아보고 한선 항해도 체험해 볼 수 있어서 재미있었으며 그 옛날에 큰 나무배가 떠서 먼거리를 항해 한다는 것이 신기했습니다.
어린이 체험이 가능한 ‘바다야놀자’에서도 어린이 눈높이에 맞춘 다양한 체험으로 해양문화유산의 이해에 도움을 준다고 하니 어린이와 같이 방문하신다면 들려보시기 바랍니다. 회차별 인원이 정해져 있으니 방문시 안내데스크에 문의해 주세요.
▶ 해설사 전시해설 및 전시해설 안내기
전시 해설 신청은 방문시 1층 안내데스크에 신청하거나 또는 사전예약으로 예약하시면 됩니다.
예약을 원하는 경우 희망일 1주일 전 온라인 및 전화 예약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해설시간은 오전 10시~오후 4시(40~60분)입니다. 전문해설사님의 설명을 들으면서 관람한다면 더 재미있는 관람이 되실거라 기회가 된다면 추천드립니다.
전시해설 자동음성 안내기 대여도 가능하며 이용료는 무료 입니다.
전시관 방문 시, 1층 안내데스크에 사전예약을 확인한 후 「모바일 자동음성안내기」를 대여할 수 있으며 예약 변경과 취소는 (단체) 예약일자 7일전까지, (개인) 예약일자 2일전까지 가능합니다.
해설 언어는 한국어, 영어, 중국어, 일본어가 가능하며 예약방법은 희망일 하루전까지 신청서 제출하셔야 한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전화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3.목포해양유물전시관 이용정보
- 지역 : 전남 목표시
- 문의 및 안내 : 안내데스크 061-270-3001
- 홈페이지 : 목포해양유물전시관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 주소 : 전라남도 목포시 남농로 136
- 이용시간 : 오전 9시 ~ 오후 6시 (입장 마감 : 오후 5시)
- 휴일 : 연중 매주 월요일
- 입장료 : 무료
- 주차 : 주차 가능(제1주차장/제2주차장)
- 장애인 주차 안내 : 장애인 주차장 있음(2대, 건물초입새)_무장애 편의시설
- 접근로 : 출입구까지 경사로가 설치되어 있음 (경사로 입구 두곳, 장애인표지판 있음)
- 출입통로 : 주출입구는 경사로가 있어 휠체어 접근 가능함(자동문,수동문)
- 엘리베이터 : 장애인용 엘리베이터 있음
- 화장실 : 장애인 화장실 있음
- 점자블록 : 점자블록 있음(주요시설 앞)_시각장애인 편의시설
- 지체장애 기타상세 : 관내 경사로구간 있음
- 오디오가이드 :한국어 음성안내기 대여가능
- 유모차 : 대여가능(1층 로비)
- 휠체어 : 대여가능(1층 로비)
- 수유실 : 수유실 있음(1층)
4.마치며
목포해양유물전시관은 계절에 상관없이 아이와 가볼만한곳으로 인기가 있는 곳으로 많은 분들이 추천해 주는 곳입니다. 무료관람에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어 아이들도 좋아하기 때문입니다.
목포에 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해양유물전시관도 들려보시고 바로 옆에 있는 목포자연사박물관과 문예역사관, 생활도자박물관도 함께 들려보시기 바랍니다. 모여있어서 하루에 둘러보시기에도 좋고 다양한 볼거리로 아이와 함께 알찬 여행이 되실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