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의문박물관마을은 서울 100년의 이야기를 돈의문 전시관, 공연, 전통문화체험이 가능한 역사문화가 살아있는 마을로 재탄생 하였습니다. 오늘은 돈의문박물관마을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돈의문박물관마을
돈의문박물관마을은 한양도성 서쪽 큰 문, 서대문이라는 이름으로 더 친숙한 돈의문이 있던 안쪽 첫 동네로서의 역사적 가치와 흘러간 근현대 서울의 삶과 기억을 고스란히 품고 있는 이 동네를 서울형 도시재생 방식을 선택하여 마을 전체가 박물관으로 재탄생시틴 역사 문화공간입니다.
처음에는 모든 건물을 허물고 근린공원으로 조성될 계획이었으나 역사적 가치를 알리고 잘 보존된 마을 자체를 박물관마을로 조성되었다고 합니다.
근현대 건축물 및 도시형 한옥, 100년의 역사를 지닌 골목길 등 마을의 모습을 살려 많은 시민들이 체험하고 즐길수 있는 새로운 문화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살아있는 박물관마을이라는 모토로 일 년 내내 전시, 체험, 공연, 마켓 등이 열리고 있습니다.
2.돈의문박물관마을 둘러보기
돈의문박물관은 서울 종로에 위치하여 있어 지하철 5호선 ‘서대문역’이나 버스를 타고 방문할 수 있는곳에 위치하여 있습니다.
근현대사의 역사를 지닌 곳으로 레트로한 감성을 느낄수 있는 곳이었습니다. 근처에 경희궁, 광화문광장, 경복궁, 창덕궁 등이 가깝게 있어서 같이 둘러보기에도 좋은곳입니다.
돈의문역사관과 한옥건물들 위주로 관람하시면 됩니다. 또한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으므로 홈페이지에서 체험프로그램을 확인하시고 관심있는 체험 프로그램을 예약하시면 됩니다.
골목길에 들어가니 벌써 분위기부터 옛스러움과 간판들이 우리들을 반겨주는것 같았습니다. 이 곳은 60~70년대 과외방이 성행하다가 사그러진다음 인근 회사원 등을 대상하는 하는 식당이 많아져 주택이 개조되어 식당으로 운영되었다고 합니다.
자유롭게 마을을 둘러보면서 전시 관람이 있다면 들어가 관람하시면 됩니다. 의외로 내부에 다양한 볼거리들이 있어서 생각보다 오랜시간 재미있게 머물수 있었습니다. 오락실, 집내부 풍경, 그시절 미용실, 한옥집 구경 등 다채로운 구경거리가 많았습니다.
돈의문역사관을 관람시간은 매주 화~일요일 9시에서 6시까지 입장가능하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안에는 돈의문과 경희궁 등에 관련된 자료를 관람할 수 있으며 마을의 모형까지 잘 만들어져서 한 눈에 확인하기에도 좋았습니다. 이 건물도 식당이었던 건물을 그대로 살려 역사관으로 바뀌었다고 합니다.
어디에서든 자연스럽게 사진을 찍어주시면 그 곳이 다 포토존이 되는 시간이었습니다. 즐거운 추억여행을 즐겨보시기 바랍니다.
3.돈의문박물관마을 이용정보
- 지역 : 서울 종로구
- 문의 및 안내 : 운영사무국 02-739-6994
- 홈페이지 : 돈의문박물관마을
-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송월길 14-3
- 이용시간 : 10:00~19:00
- 휴일 : 매주 월요일, 1월 1일(단, 월요일이 공휴일인 경우 개방)
- 이용요금 : 무료(단, 체험을 원할 경우 재료비용)
- 접근로 : 출입구까지 경사로가 설치되어 있음_무장애 편의시설
- 휠체어 : 대여가능(1대, 마을안내소)
- 출입통로 : 주출입구는 경사로가 있어 휠체어 접근 가능
- 엘리베이터 : 엘리베이터 있음(주출입구)
- 화장실 : 장애인 화장실 있음(1층 마을안내소 내부)
- 점자블록 : 점자블록 있음_시각장애인 편의시설
- 수유실 : 서울도시건축센터 1층
4.마치며
돈의문박물관마을은 서울 종로로 대중교통으로도 접근성이 좋고 무료라 부담없이 아이와 가볼만한곳으로 너무나 좋은곳으로 즐거운 추억여행을 다녀온 곳입니다.
부모님 세대나 요즘 아이들까지 즐길수 있는 곳으로 강추하니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추억의 공간 구경과 체험을 동시에 할수 있는곳으로 아이들도 즐거워했던 곳이었습니다.
근처에 서울 유명한 고궁부터 인사동, 북촌 한옥마을 등 연계해서 같이 둘러보시는 것도 즐거운 서울 여행이 되실듯 합니다. 좋은 추억 많이 남기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