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 분천도자박물관은 국내 최초 분청도자전문전시관으로 2009년 5월 개관하여 도자문화발전과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대중에게 알리는 역할을 다하고 있습니다.
1.김해 분청도자박물관
김해 분청도자박물관은 2009년 분청도자전문전시관으로 개관 이후, 2018년 정식 박물관으로 등록되었으며 매년 지역도자산업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획전시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1907년 회현리 패총에서 발견된 철기시대의 김해토기를 계기로 40여년 전부터 가야토기의 연구와 복원작업을 위해 도공과 학자들이 모여 분청사기의 빛과 색을 되찾고 우리나라 최대의 분청사기 도예촌으로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2022년 5월 전시실 전면 재개관을 통해 지역도자와 관련된 내용과 우리나라 대표 가마터유적 출토유물을 전시하며 도자전문박물관으로서의 역할을 해내고 있습니다. 또한, 전통가마불지피기 캠프, 김해시민도예대학, 어린이도예교실 등 다양한 도자관련 프로그램을 운영 및 상설 도자체험도 가능하여 대표 도자체험 공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김해 분청도자박물관 둘러보기
김해 분청도자박물관은 1층에는 1,2 전시실과, 기획전시실, 2층에는 3전시실과 #CERA 도자체험관이 있어 1층부터 둘러 보시기 바랍니다.
도자문화실은 분청사기의 개념 및 정의 등을 소개하며 김해지역의 도자기 역사, 분청사기 변천 및 제작기법 등을 영상 및 전시패널로 소개하는 공간으로 직접 조작할 수 있는 키오스크나 영상 등을 통해 지루하지 않고 재미있게 내용을 확인할 수 있으며 멋진 도자기 등도 관람할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흙과, 유약, 굳기 등에 따라 토기, 도기, 자기, 옹기로 구분되는 것도 신기하고 유약에 따라 청자, 백자 되는 것도 알게된 시간이었습니다.
분청사기실과 김해도자실로 나눠진 공간에는 기법별 분청사기, 글자가 새겨진 분청사기, 가마터 등과 김해도자문화 등을 소개하며 다양한 유물들을 관람할 수 있습니다. 분청 사기를 꾸며볼수 있는 체험도 할수 있어 아이들이 재미있어 했던 곳이기도 합니다.
정말 다양한 유물들 전시와 가마터 재현으로 도자기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쉽게 이해할수 있었습니다. 정말 예쁜 색깔을 가진 유물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김해지역에서 발견된 신석기시대 토기부터 시대별 토기에 대해 잘 설명되어 있어 김해지역이 도자기의 고장이 된 이유를 알수 있었습니다.
샵(#)CERA는 김해에서 만들어진 찻잔, 머그컵 등 생활자기 등을 전시하고 판매하는 공간으로 너무나 이쁜 제품들이 많이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또한 미리 도자기체험 프로그램을 예약하시면 아이들과 즐거운 체험을 하실수 있습니다. 체험 비용은 유료로 2023년 1월부터 12,000원이며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시고 예약하시면 됩니다.
특히 아이들이 좋아하는 체험으로 자기가 직접 만든 도자기라 너무나 좋아했습니다.
3.김해 분청도자박물관 이용안내
- 지역 : 경남 김해시
- 문의 및 안내 : 055-345-6037
- 홈페이지 : 김해 분청도자박물관
- 주소 : 경상남도 김해시 진례면 진례로 275-35
- 주차 : 무료 주차가능 (김해 클레이아크 주차장)
- 이용시간 : 09:00~18:00 (관람종료 30분전까지 입장가능)
- 휴일 : 매주 월요일, 1월1일, 추석,설날 당일 (단, 월요일이 관공서 규정에 따른 공휴일에는 그 다음 날 휴관)
- 이용요금 : 무료
- 점자블록 : 점자블록 있음(주출입구)_시각장애인 편의시설
- 엘리베이터 : 엘리베이터 있음
- 출입통로 : 주출입구는 경사로가 있어 휠체어 접근 가능함
- 보조견동반 : 동반가능
- 장애인 주차 안내 : 장애인 주차장 있음_무장애 편의시설
- 접근로 : 출입구까지 경사로가 설치되어 있음
- 화장실 : 장애인 화장실 있음
4.마치며
김해 분청도자박물관은 도자기 관람과 체험을 동시에 할수 있는 곳으로 아이와 함께 가볼만한곳으로 추천드리는 곳입니다. 겨울 실내 여행지로 인기가 많으며 구경했던 도자기를 자기가 직접 바로 만들수 있어 관람과 체험이 연계되어 아이들에게 좋은 추억을 만들어 줄수 있었습니다.
경남 여행을 계획중이라면 김해 분청도자박물관과 함께 고성공룡박물관이나 대장경테마파크, 창녕생태곤충원도 들려보시기 바랍니다. 아이들과 함께 방문하기에 좋은 여행지였습니다.